오브리닷넷(Obbli.net)

피날레 2009 - SoftSynth Settings 와 Sound Font(.sf2) 본문

사보/피날레

피날레 2009 - SoftSynth Settings 와 Sound Font(.sf2)

아주가끔은 2010. 7. 24. 23:48
반응형

피날레 재생 기능에는 신디를 지정하는 두 가지 방법(VST, MIDI)이 있다. 이것 저것 다른 설명 필요 없이 VST 를 사용하면 소프트웨어로 돌아가는 가상 신디를 선택하게 되고, MIDI 를 선택하면 하드웨어로 돌아가는 신디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게 일반적인데, 널리 쓰이는 Vst 외에 소프트웨어 가상 신디에는 Sound font(확장자 .sf2) 라는 가상 신디가 하나 더 있다. 이것을 피날레에서 MIDI 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사운드 폰트에 관한 자세한 얘기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설명 하기로 하고, 우선 Vst 를 사용하지 않는 예전 버전의 피날레에서 부터 들어온 소리의 90%는 이 사운드 폰트로 운영되어졌다. 한 번씩 피날레의 MIDI 설정을 만지게 되면 보이는 SmartMusic SoftSynth 라는 용어는 이것과 관계가 있다. Vst 보다 가벼우며, 간혹 Vst 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이 모듈은 Vst 모듈 처럼 바꿔서 사용할 수 있으나, 피날레 MIDI 기능을 사용할 땐 여러 모듈을 한 번에 사용할 수는 없고, 하나의 모듈만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단, 채널은 먹힌다.)

 

기존의 사운드 폰트 바꾸는 법

MIDI/Audio > Play Fianle through MIDI 를 선택해서 MIDI 로 재생하도록 선택해둔다.

MIDI/Audio > Device Setup > MIDI Setup > MIDI Out 의 설정이 SmartMusic SoftSynth 로 되어 있는지 확인 한다.

MIDI/Audio > Device Setup > MIDI Setup > SoftSynth Settings... 를 누르고 Select 버튼을 눌러 사용할 sf2 파일을 지정하여 사용한다.

 

무작정 막 따라하는 초심자를 위한 팁.

sf2 는 구글에서 검색하면 많은 종류의 사운드 폰트를 다운 받아볼 수 있으며, sfArkSFPack 이라는 전용 압축 도구로 압축되어 배포되는 경우가 많다.(각각의 압축 도구는 링크를 따라 들어가 다운 받아 설치 할 수 있다.) 사운드 폰트는 다양한 악기의 집합체가 아닌것도 있으므로 다양한 악기소리가 필요할 때는 잘 확인 보는것이 좋다.

 

대략 이런 소리를 뽑아낼 수 있다.



semple.ogg

 소리 하나만 내는 사운드폰트가 맘에 안든다고? Vst 로 된 사운드폰트 로더를 불러오는건 어떤가? 이건 다음에 생각날 때 포스팅에~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