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리닷넷(Obbli.net)

변박자 / 복합박자 /보표간 다른박자 입력 본문

사보/피날레

변박자 / 복합박자 /보표간 다른박자 입력

아주가끔은 2008. 2. 6. 04:28
반응형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 변박자 또는 복합박자 입력

6/8 , 3/4가 계속 반복될 때 보표의 처음에 6/8 + 3/4로 지정해주는 것은 간단합니다.

Time Signature Tool > 해당 보표의 마디를 더블클릭 > 입력 대화상자에서 [Composit...] 클릭 > 입력창에서 맨 좌측의 분모(Beat Duration)와 분자(Beat Groups)에 6/8의 값을 입력하고 그 우측 입력창에 다시 3/4의 값을 입력합니다. > [OK].

※ 참고로 3/4박자와 6/8박자는 포함된 박이 숫자상으로는 같아도 서로 기준박이 다르기 때문에 기보에 있어서도 다르게 나타나야 합니다.

이때 박자는 같아도 실제 보여지는 것을 다르게 지정해줄 수가 있는데 위의 박자표입력창(굵은글씨 부분)에서 [Options>>]를 클릭하여 아래에 새로 나타나는 부분에서 [Composit...]를 클릭하여 분모와 분자란에 실제로 보여지기 위한 박자를 입력하고 [OK] > 'Use Different Time Signature for Display'에 체크합니다. > [OK]

이것은 카덴짜를 입력하기 위해서도 유용한 TIP입니다.


▶ 보표간(파트별) 다른 박자(Poly Meter) 지정

Staff Tool > 해당 보표를 클릭 > 좌측 하단부의 Independent Elements(독립요소들) 가운데 Time Signature(박자표)에 체크합니다. 이것은 해당보표의 박자, 조표, 음표 머리 등의 개체요소들을 독립적으로 나타내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 참고로 현대음악이나 전위음악에서 보이는 아예 보표의 스타일 자체가 달라 별도의 보표를 적용시키려면 Staff Tool에서의 Staff 메뉴 > Define Staff Style > New에서 새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보표는 자동으로 피날레가 저장하며 Staff Tool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과 오른쪽 버튼을 동시에 눌러 적용시킬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