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리닷넷(Obbli.net)

미분음 -Quarter Tone / Scale / Key Signeture -의 입력과 응용 본문

사보/피날레

미분음 -Quarter Tone / Scale / Key Signeture -의 입력과 응용

아주가끔은 2008. 2. 6. 06:20
반응형
시벨리우스에서 처럼 미분음 임시표나 기타 여러가지 표시들을 트루타입 글꼴에서 발췌하여 악보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방법은 피날레 도움말에 자세히 명시되어 있습니다.(Index 항목 chapter 13 / 25페이지 To create a quarter tone scale...)

+++유니코드의 변경+++
미분음 입력설정을 하기전에 우선 컴퓨터의 유니코드를 영어나 피날레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다른언어로 바꿔야 합니다. 이것은 해당 글꼴에서 지원하는 미분음 표시가 유니코드 영역내에서만 입력되기 때문에 필수적이며, 미분음 임시표를 통상입력이 가능한것으로 선택한것이라면, 바꾸실 필요는 없습니다.
# 매킨토시는 유니코드 입력방법이 다르며, 쉽게 입력되므로 아래 항목에 따르면 됩니다.
# 영문윈도우를 사용하고 있다면, 역시 필요한 유니코드가 영역내에 있으므로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 유니코드를 바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Nonstandard 박스로 스케일 설정+++
- Key Signature 툴을 클릭합니다.
- 적용할 마디를 더블클릭합니다.
- Major Key / Minor Key 를 선택하는 셀렉트박스 안의 세번째 선택 Nonstandard 를 선택합니다.
- 새로띄워진 박스의 넥스트 버튼을 2번 누릅니다.(Key 포멧을 정해주는 공간을 선택하는 것이며, 0과 1은 Major 와 Minor 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 아래 큰 버튼중 Attribute 를 누릅니다.
- Special Key Signature Attributes 박스가 띄워지며 이곳 버튼중 Symbole font 를 클릭하여, 원하는 임시표가 있는 폰트를 선택합니다.(피날레에서 제공하는 폰트리스트는 피날레 풀다운 메뉴 Help > User Menual 에 있으며 pdf 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 Maestro Percussion 폰트에 적절한 것이 있어서 이것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 Special Key Signature Attributes 박스에서 Symbole list ID 를 클릭합니다.

# Quarter Tone 기준으로 입력합니다.

- 0은 네추럴이며 폰트 리스트에 네추럴 은 n 으로 명시되어 있으니 Alter Amount 에 0 을 입력하고 Character 에 n 을 입력하고 insert 를 누릅니다.

- 같은 방법으로 필요한 임시표, 8개를 폰트리스트 기준에 맞게 입력합니다.

Alter Amount 는
-4    -3    -2    -1    0    1    2    3    4
을 입력하면 되고

Charater는 위 순서대로
alt+0186    I    b    B    n    alt+0181    m    alt+0247    M
각각 입력 합니다.

- 그리고 Ok 를 클릭하여 모든 창을 닫아줍니다.

- Speedy 툴 아이콘을 선택한뒤 임시표를 붙이는 방법 숫자 키 패드 + , - 를 써서 사보하면 됩니다.

# 앞서 바꿔놓았던 유니코드는 한국어로 되돌려 놓으면 이전과 같은 윈도우를 쓰실 수 있으며, 이후에도 미분음 설정한 부분은 변하지 않으니 유니코드를 한국어로 바꿔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 설정한 스케일은 그 문서에만 적용되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