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리닷넷(Obbli.net)

소규모 공연에서 사용할 MP3 필수요건 본문

스튜디오

소규모 공연에서 사용할 MP3 필수요건

아주가끔은 2011. 7. 5. 18:23
반응형

MR 을 사용할 때 CD 보다는 MP3 파일을 쓰는게 여러모로 편리하고 가공도 빠르며, 자원보호에도 한 몫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무턱대고 MP3 재생기를 선택했다가는 실제 공연할때 트랙넘김이나 볼륨 크기 때문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때문에 조금 꼼꼼하게 살펴봐야할 부분이 있는데 이를 간략하게 정렬해본다.

- 액정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가 없는 기기는 다음 트랙 재생이나 기타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된다.

- 볼륨 크기
어떤 기기에는 이어폰을 주로 사용하는 특성 때문에 귀 보호 등을 위해 볼륨크기를 최대에서 중간으로 초기화 하거나 페이드 인을 시키는 기능이 들어 있는 기기가 있다. 가끔 절전 기능으로 인해 전원이 꺼지는 기기가 있는데 이 때 볼륨 크기가 초기화되는 기기가 있으므로 주의 한다. 가급적이면 페이드 인은 끄는 기능이 있거나 없는게 나으며 볼륨 크기 초기화는 있으면 안된다.

- 절전 기능
소형기기 대부분에 들어 있는 기능으로 배터리 유지를 위해 액정을 자동으로 끄거나 기기를 끄는 기능이 있는데 재생중에 디스플레이가 꺼지거나 하면 동작 상태를 알 수 없거나 재생시간을 확인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지므로 액정은 꺼지지 않는 설정이 있는것으로, 전원은 절대 꺼지지 않는 설정이 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

- 재생목록 및 재생방법
2시간 내의 공연에서 사용할 MR은 그렇게 많지 않다 하지만 데모나 음향리허설에 들어갈 음악들이 들어가게 되면 사용되는 음악수가 늘어나게 되어 있는데, 최근 기기의 용량에 대비해서 음악 수가 많이 들어가는게 요즘의 추세이므로 사용자에 따라서는 기기에 들어가는 파일의 수가 많은 경우도 허다하다. 특히 휴대기기는 공연 특성에 맞춰 나오지는 않으며, 어떤것은 폴더내의 모든 파일을 쉬지 않고 재생해버리거나 셔플, 랜덤 같은 기능이 기본으로 되어 나오는 기기가 많으므로 잘 살펴봐야할 부분이다.
따라서 공연 스테이지 마다 재생할 수를 정리 해두는 사용자 재생목록 기능이 있는 기기를 선택하는것이 좋고, 파일 1개만 재생하고 대기하는 기능이 있는것이 좋다. 여러 음악이 들어간 재생목록을 만들어 놓고 1개만 재생한다 해도 다음곡으로 넘어가는 오류가 있는 기기가 있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 해두는게 좋다.

- 수명
미디어기기의 대부분이 그렇듯 이 플래시 미디어도 마찬가지로 어느 시점에 들어가면 노후가 되는데 대략 2년 쓰면 컴퓨터와의 연결 도중 파일을 날려버리거나 데이터를 깨버리는 기기가 있으므로 오래 사용할 생각은 접어두는게 좋다. 특히 사용하지 않더라도 배터리부분은 사용한 시점부터 노후가 진행되니 수명이 긴 비싼 기기는 쓸모가 없다.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반응형

'스튜디오'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altime ballade - yet She was not along.  (0) 2010.08.21
Hypersonic House ㅋㅋ  (1) 2010.08.09
끝없는 애시드  (0) 2009.09.07
4월 약간 늦은 오후 휴일의 진해~  (0) 2009.04.04
Rosegarden - Yamaha S90es Voice List  (0) 2008.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