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리닷넷(Obbli.net)

윈도우 프로필이 깨져 로그인 불가 상황 기록 본문

기억소품/휴지통

윈도우 프로필이 깨져 로그인 불가 상황 기록

아주가끔은 2019.01.21 18:20

사용 윈도우는 윈도우7. 윈도우10 도 비슷한 현상이 있을것으로 예상되지만 불분명

컴 수리를 다른 사람에게 맡기다 보니 커스텀 윈도우로 설치되어 받음. 이에 따라 변칙적인 프로그램 사용으로 사용자 프로필 생성 진행에 오류가 발생하는데,


오류 상황은 2가지

- 위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C:\windows\system32\config\systemprofile\Desktop이(가) 사용 가능하지 않은 위치를 참조합니다.

- 로그온이 user profile service 서비스에서 실패되었습니다. 사용자 프로필을 로드할 수 없습니다.


두 가지 다 사용자 프로필 오류에 관한 내용으로 각각의 해결법을 참조해야 함. 안전모드에서 해결 봄.

둘 중 첫 번째

"위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C:\windows\system32\config\systemprofile\Desktop이(가) 사용 가능하지 않은 위치를 참조합니다."

는 프로필을 포함한 사용자 폴더를 만들 수 없는 상황이 생겼을 때 기본 화면으로 C:\windows\system32\config\systemprofile\Desktop 을 보여주는 것 같은데,

오류만 뜯어보면 C:\windows\system32\config\systemprofile 위치에 Desktop 폴더가 없는 것으로 확인.

직접 생성하면 정상 작동함.


두 번째

"로그온이 user profile service 서비스에서 실패되었습니다. 사용자 프로필을 로드할 수 없습니다."

는 로그온 자체가 안되는 문제로서 이것 역시 프로필을 포함한 사용자 폴더를 만들 수 없는 상황이 생겨서 생기는 현상으로 보인다.

원인으로 치자면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거니 하고, 해결 방법은 MS 에서 3가지의 까다로운 방식을 제안하고 있으나, 나의 경우 아주 경미한 문제로 확인.

C:\Users 폴더에 Default 폴더가 있는지 확인부터 해보고 없으면 직접 넣어주면 해결됨.

Default 폴더는 숨김 폴더이고, 폴더 안에 새로운 사용자가 생성될때 참조해야 할 스크립트 등이 있으므로 다른 윈도우에서 폴더 채로 복사해서 가져와야 함.

또, 가져왔을 때 숨김 속성이 없어지는 경향이 있으니(fat32 같은) 변경된 숨김 속성을 조정하지 않은채로 옮겨서 사용자를 생성하면 사용자별 AppData 같은 숨김폴더가 모두 보이게 되므로 주의 요함.


PS : 커스텀 윈도우의 경우... 특히 윈도우7 일 경우 Administrator 계정이 켜져서 문제가 더더욱 커지는 경향이 있는데 모든 조정을 마치면 새로운 사용자를 생성하고 관리자 권한을 준 뒤 Administrator 계정을 끄고, 관리자 권한이 있는 별도의 사용자로 컴퓨터 운용 권장함.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