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리닷넷(Obbli.net)

Mac OSX 에서 Windows 2003 으로의 공유폴더 접근 설정 본문

사보/피날레

Mac OSX 에서 Windows 2003 으로의 공유폴더 접근 설정

아주가끔은 2008. 2. 6. 05:03
반응형
Mac에서 Win2003으로 파일공유가 상당히 가다로운 관계로 PC MAC LAN을 쓰다가 리소스는 더이상 추가가 필요없다고 생각하여 집중 공략!!

windows2003 server 는 Windows XP나 기타 클라이언트 OS 와는 달리 Workstation 과 NT 를 짬뽕한 버전입니다. 지금까지의 Windows 2000 버전과 Windows NT를 믹스시켜놓은 것이죠. 사용방법은 Windows 2000 인데 기능이 NT 가 추가된 느낌으로 사용하면 될듯..

한국에 돌고 있는 건  Reteil/Volume 버전이 있으며 이를 다시 Enterprise/Standard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가 설정한 버전은 Standard - Volume 버전입니다. Enterprise 에서도 적용이 가능할겁니다.

주저리 늘어 놓기 전에 앞서 Win2003 으로 아래사항을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ㅇ Pc Mac Lan을 사용하셨다면 제거 하셔야 합니다.
ㅇ Mac상에서 AppleTalk 를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ㅇ Win2003의 프로그램 추가/제거 -> Windows 구성 요소 를 사용 하여야 합니다.
ㅇ Win2003의 네트워크 연결 -> 로컬 영역 설정을 사용 하여야 합니다.
ㅇ Win2003의 시작 > 관리 도구 > 컴퓨터 관리 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ㅇ Win2003의 공유설정은 설명하지 않습니다.(그다지 어려운 부분이 아니며 공유권한 설정에 관한부분의 설명이 길어서... 패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순서는 어느것이든 상관 없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위에 열거한 부분을 순서로 설명 합니다.

ㅇ Win2003 의 시작 >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 Windows 구성 요서 마법사 > 기타 네트워크 파일 및 인쇄 서비스 를 선택하셔서 할만한것 몇가지 설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 Macintosh용 인쇄 서비스(하실생각이라면 체크인)
- Macintosh용 파일 서비스

다음으로

ㅇ 네트워크 연결 -> 로컬 영역 > 속성 > 일반 의 설치 > 프로토콜 추가 > AppleTalk 프로토콜 추가 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준비과정은 다 마쳤습니다. 다음은 설정부분입니다.

ㅇ 시작 > 관리 도구 > 컴퓨터 관리 > 로컬 사용자 및 그룹 > 사용자 > 새 사용자 추가(오른쪽 클릭)

- 사용자 이름 에는 Mac 에서 연결할때 사용할 ID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 전체이름은 그다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설명또한 그다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암호를 필히 입력하여야 합니다.(입력하지 않을시 MAC에서 접근은 가능하나 내부 내용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 다음 로그온할 때 반드시 암호 변경 체크 아웃
- 암호 변경할 수 없음 (알아서)
- 암호 사용기간 제한 없음 (알아서- 체크아웃 하시면 일정기간(설정한 기간)이 지난뒤에 암호를 변경하라는 메시지가 뜨며 이때 암호 변경할 수 없음이 체크 인이 되었을때 관리자 계정으로 암호를 다시 바꿔줘야 함)
- 계정 사용 안 함 반드시 체크 아웃

하시고 확인!
만드신 계정의 그룹은 Users 그룹으로 설정되게 됩니다. (공유폴더 생성시 참고)

ㅇ 같은 창에서 Guest의 계정을 반드시 !!사용!! 상태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오른쪽 클릭해서 속성을 이용하세요.)

ㅇ Mac에서 Win2003 공유폴더 접근시에 묻게되는 Workgroup/도메인 은 win2003 의 작업그룹 이며 ID와 Pass는 방금전 생성하신 ID/PASS 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로서 Mac에서 Win2003 공유폴더 접근 설정이 끝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