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리닷넷(Obbli.net)

오픈수세 11.0 - 애니게이트 WN-150G 사용을 위한 펌웨어 설치 본문

IT/오픈수세 다듬기

오픈수세 11.0 - 애니게이트 WN-150G 사용을 위한 펌웨어 설치

아주가끔은 2009. 7. 19. 14:22
반응형
애니게이트의 WN-150G PCMCIA 제품은 산지 꽤 오래 되었는데 이전까지 이 물건의 별난 펌웨어 때문에 리눅스에서는 사용을 하지 못하다가 최근에 몇번 뒤적인 결과 이 제품을 드디어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었다.
발단은 무작정 그냥 지원되기만 하는 배포판을 찾아보다가 젠투에서 아무 조작없이 사용이 가능하길래 젠투를 좀더 탐구하다가 하드 용량의 한계에 부딛혀 다시 오픈수세로 돌아오던 중 젠투에서 탐구했던 기술을 응용해서 오픈수세에 적용해보니 아무 문제 없이 잘 되는것을 보고 아래에 기록을 남긴다.

우선은 이 제품 설명
제품이름은 WN-150G 이다. 여느 PCMCIA 카드와 같은 규격이며 나의 낡은 IBM 노트북(i시리즈 i1400-셀러론(P2급))에서도 잘 돌아가는 카드다. 이 제품을 리눅스에서 사용하기 위한 키워드는 prism54 라는 것이다. 혹은 p54pci 로 불러도 괜찮다. 무선칩셋을 Intersil 이라는 회사의 것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 칩셋의 이름이 prism 이라는것이다. 아마도 Intersil 이라는 회사는 펌웨어를 공개하고 있지 않거나, 기타 저작권 관련하여 여러모로 문제가 있기 때문에 리눅스에서 쉽게 이 칩셋을 쉽게 지원하기 어려운듯 하다.
그렇다면 '젠투'는 어떻게 했느냐? 그건 간단하다. prism 칩셋에 관련한 문제를 불편하게 여긴 외국의 한 엔지니어가 나와 같은 생각을 한 모양이다. prism 칩셋을 역-엔지니어링 하여 리눅스에서 사용가능한 펌웨어를 인터넷에 뿌리기 시작했다. 그것이 prism54 프로젝트(http://www.prism54.org) 이 사이트에는 prism54 뿐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공개되지 않은 무선네트워크 혹은 네트워크에 관한 리눅스 펌웨어를 배포하는 사이트다. 이곳에서 배포하는 펌웨어를 젠투는 그들의 배포판에 심은것일 뿐이고, 저작권에 좀더 민감한 오픈수세 커뮤니티는 유보 라는 기준으로 펌웨어를 사용자가 직접 가져와 쓰는것으로 일단락 짓고 있다.

오픈수세의 경우 prism54와 관련된 모듈은 WN-150G를 꼽아둔 채로 오픈수세를 설치하면 알아서 올라간다. 젠투의 경우는 늘 그렇듯이 관련된 모든 모듈을 직접 올려야 한다. 커널 컴파일도 해야 하는 난이도가 있는 작업이지만 생각보다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처음엔 이 부분 때문에 오픈수세에서도 커널 컴파일 해야 하는건지 고민한적이 있다. 그래서 커널 소스 설치하고 make menuconfig 까진 갔다.) 하지만 젠투 위키에서 내용을 찾아 참조하여 따라하면 되는데 중요한 메인 위키가 몇일전 완전히 날아가버리는 문제가 생겼다. (젠투 위키 공지글을 보면 가능하면 복구라고 적혀있다. 완전히 폭파된 모양이다.)

우선 모듈이 올라가 있다면 YaST > 네트워크 장치에서 PrismGT ..... 라고 잡혀 있는게 보일것이고 하단 설명에 이 네트워크 카드의 펌웨어가 없거나 펌웨어와 관련된 오류가 생겨서 설정 할 수 없다는 표시(물론 영어 일것이다.)가 뜰 것이다. 자연스럽게 완료를 누르고 네트워크 장치 설정에서 빠져나온다. 중단을 선택해도 무난하다. 이후 터미널에서

# dmesg |grep error

를 입력하여 오류 찾기 명령을 내려보면, prism54 관련하여 isl3886 펌웨어 오류가 났다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펌웨어를 설치할 차례다. 아래 (회색)상자안의 기록은 예전의 기록인데 무선랜의 오작동 패턴이 너무 다양해서 미처 정확하게 기록하지 못한 부분이다. 하지만 다양한 반응이 있으므로 기록만은 남겨둔다. 사용자는 노란색 상자의 내용에 주목하자. 기본적으로 필요한건 펌웨어 파일뿐이다. 이 펌웨어는 prism54 펌웨어 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지만. 좀 더 잘 작동하는 펌웨어를 구하기 위해 젠투의 설치 CD 를 구해 거기에 있는 펌웨어를 복사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 젠투 설치 CD install-x86-minimal-2008.0.iso  (79.5 MB) 를 구한다.
  • 젠투 이미지로 어떻게든 부팅 시켜서(설치는 하지 않아도 된다.)  안의 내용 중 /lib/firmware/isl3890 을 복사하여 오픈수세의 /lib/firmware 에 넣는다.
  • 오픈수세의 /etc/modprobe.d/prism54 파일을 다른곳으로 옮기든지 삭제하든지 해서 재부팅 할 때 불러오기가 되지 않도록 한다.(내용을 살펴보면 prism54 가 블랙리스트에 올라와 있다.)
  • 재부팅하여 WN-150G 를 끼우고 아래 명령으로 하드웨어가 잘 잡혔는지 확인한다.(root 권한 권장)
    # lsmod |grep 54
    # lspci |grep Prism
  • 이제 YaST > 네트워크 장치 > 네트워크 설정 에서 해당 장치를 설정하여 사용하면 된다.

참고할만한 점은 YaST 또는 ifconfig 나 iwconfig 로 살펴보면 카드가 wlan0 가 아닌 eth0 같은것으로 잡혀 있을것이다. 이것 또한 이 카드의 특성인 모양이나 신경쓸 필요는 없다.

펌웨어는 위에 설명한 prism54 프로젝트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있다면 아래를 입력하자.

$ wegt http://daemonizer.de/prism54/prism54-fw/fw-softmac/lmac_2.7.0.0.arm

혹은 사이트 http://wireless.kernel.org/en/users/Drivers/p54 에서 아래에 있는 다운로드 링크중 miniPCI / PCMCIA isl3886 커널 2.6.27 버전보다 낮은 것을 다운 받자. 파일명은 lmac_2.7.0.0.arm 이다. 자신의 커널이 2.6.27 보다 높으면 그 옆의 것을 다운 받아야 한다. 커널을 확인하려면 아래를 입력한다.

$ uname -r

다운받고 이름을 isl3886 으로 바꿔 루트권한으로 /lib/firmware 에 넣는다.

$ sudo mv lmac_2.7.0.0.arm /lib/firmware/isl3886

넣고 난 뒤 재부팅하여 정상적으로 펌웨어를 불러온다. 이후 YaST > 네트워크 장치 에서 정상적으로 잡힌 카드를 설정하여 사용하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카드 잡을때 하드웨어 설정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곳에서 모듈을 지정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듈중 prism54 를 설정하지 않고 p54pci 를 선택하고 진행하면 오류가 생기니 반드시 prism54 를 선택하고 진행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