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리닷넷(Obbli.net)

오픈수세 11.1 - libhangul 과 nabi, 그리고 pidgin-nateon 본문

IT/오픈수세 다듬기

오픈수세 11.1 - libhangul 과 nabi, 그리고 pidgin-nateon

아주가끔은 2009. 2. 1. 19:16
반응형
빌드 서비스를 이용해 별도의 저장소를 만들고, 그곳에 libhangul 과 nabi, pidgin-nateon 을 만들었다. 애초에 오픈수세 scim-hangul 이 지랄 같아서-마지막 입력 끝 글짜가 마우스를 따라다니는 현상이다.-, libhangul 업그레이드 해보니 해결된걸 보고 몇가지 시험 해봤는데 아니나 다를까 알고봤더니 libhnagul 을 몇년도 더 된 엄청나게 낡은 버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었다.
libhangul 만 업그레이드 하더라도 scim-hangul 에 남은 버그가 몇개 있긴하지만, 이부분은 nabi 최신 버전을 설치하고 설정해주니 문제가 말끔하게 사라지는 것이다. 그래서 rpm 을 배포 해보는 경험 삼아 빌드 서비스를 이용 해봤고, 현재는 완벽하게 설치가 된다.

지원하는 OS는 다음과 같다.
openSUSE 11.0 32 / 64 비트 버전
openSUSE 11.1 32 / 64 비트 버전

이미 버그 보고도 해뒀으니 11.2 버전부터는 libhangul 최신 버전이 설치되어 나올것이다. nabi 와 pidgin-nateon 은 3rd-party 그룹이므로 메인에는 반영되지 않는다.

대신 nabi 는 rpm 설치 하고나서도, 설정이 필요하다.(내공 부족으로 설치할 때 설정하는 방법을 모른다.)
nabi 사용법~
- http://software.opensuse.org/search 에서 nabi 를 검색한다.
- 원클릭을 이용해 설치한다.
- /etc/sysconfig 을 수정한다. (YaST - /etc/sysconfig 편집기를 이용하는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 내용 중 INPUT_METHOD 항목의 내용에 nabi 를 입력한다.
- 저장하고 세션 재시작 또는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다.

사용 중 문제가 생기면 http://bugzilla.novell.com 으로 버그보고를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