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리닷넷(Obbli.net)

오픈수세 11.0 - 오픈수세 리눅스 다운로드 하는 방법. 본문

IT/오픈수세 다듬기

오픈수세 11.0 - 오픈수세 리눅스 다운로드 하는 방법.

아주가끔은 2008. 7. 12. 20:23
반응형
오픈수세(openSUSE) 리눅스는 공개된 리눅스 중 하나이다. 노벨(Novell)에서 현재 수세 리눅스 엔터프라이즈 데스크탑(SLED-SuSE Linux Enterprise Desktop) 으로 판매되고 있는 리눅스 버전과 동일한 코드를 가지고 있고, 레드햇 = 페도라 처럼 같은 취지로 공개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이다.

현재 오픈수세 리눅스는 2008년 6월에 11.0 버전이 출시 되어 있고, 2008년 12월 18일에 11.1 버전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

파이어폭스 3.0 이 포함되어 있고, 밴쉬 1.0을 사용할 수 있다. 오픈오피스는 2.4 버전이고, 맛보기 KDE4 가 아닌 정식 KDE4 를 제공한다. 하지만 현재 KDE 4.0은 아직 사용하기 힘들 정도 이며, 만약 KDE4를 선택한다면, KDE4 개발 저장소를 추가하여, 4.1 버전으로 판올림 하기를 권장한다. 리눅스 커널은 2.6.25 를 사용하고 있고, glibc 은 2.8, GCC 는 4.3 버전이다.
제공되고 있는 미디어는 아래와 같다.

openSUSE 11.0 DVD 32-bit / DVD 64-bit 각 1장
openSUSE 11.0 KDE 4 32-bit Live CD / GNOME 32-bit Live CD 각 1장
openSUSE 11.0 KDE 4 64-bit Live CD / GNOME 64-bit Live CD 각 1장

오픈수세 11.0
여타 리눅스처럼 세계 어디에서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오픈수세 커뮤니티를 통해 잘 모르는 부분을 지원 받 을 수 있다. 설치는 단순 명료하고, 모양새는 다른 리눅스와 차별화된 세련된 멋을 제공한다. 오픈수세의 3D 효과(컴피즈)는 11.0으로 판올림 하면서 기존 방식보다 좀더 명료하고, 쉬운 도구(데스크탑 효과)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픈수세 다운로드는 아래에서 받을 수 있다.
http://software.opensuse.org/

자신의 컴퓨터 프로세스 비트수에 맞추어 LiveCD 와 DVD 를 선택하면 된다. 위 링크에서는 선택지에 선택만 하면 자신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미디어를 알아서 찾아 준다.

컴퓨터 프로세스 비트수는 현재 32 비트, 64비트, PPC의 세가지로 분류된다. PPC 는 인텔맥 이전의 IBM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컴퓨터를 말한다. 맥을 쓰지 않는다면 필요없는 선택지이다.

두번째에서는  미디어 형식을 선택한다. DVD 와 LiveCD 를 선택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라는 선택지는 설치용 부트 이미지만 달려 있는 소형 리눅스 CD 를 다운 로드 받을 수 있다. 이 네트워크 CD 는 컴퓨터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설치 시간도 괭장히 느린편이니 사용하지 않는 편이 정신건강에 좋다. DVD 는 오픈수세의 80%에 달하는 내용을 담고 있고, 데스크탑 환경(그놈, KDE, Xface 등 )을  선택할 수 있다. LiveCD 는 그놈 및 KDE 데스크탑을 각각 포함한 하드 없이 부팅 할 수 있는 CD 이다. 사용자는 이 CD 를 통해 부팅하여, 오픈수세를 설치 할 수 있고, 오픈수세 기능을 미리 체험 해볼 수 있다. 하지만 CD 용량의 한계로 인해 모든 한국어는 하용할 수 없고, 영어만 사용 할 수 있다. 문서를 작성할 수 있고, 인터넷을 탐색할 수 있게 되어 있어, 간단한 작업이라면 어떤것이든 가능하다.

세번째는 다운로드 방법 선택 이다. 비트 토런트라는 유사 P2P 방식의 다운로드 방법이 있고, 저장소를 통한 직접 다운로드 방식이 있다. 비트 토런트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있어야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네번째에서 다운로드 받으려는 매채를 선택하면 된다. LiveCD 를 선택한 경우 Add-on CD 라는것도 나오는데, 저장소를 활용할 것이므로 다운 받을 필요는 없다.

이외에 다운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니 특수한 사항이라면 조언을 구해보는것도 좋을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