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리닷넷(Obbli.net)

피날레 2009 - 화성을 각각 나눠서 파트에 입력 본문

사보/피날레

피날레 2009 - 화성을 각각 나눠서 파트에 입력

아주가끔은 2010.07.22 15:33

시벨리우스4 에는 두 개 이상의 화음을 복사하여 각각의 보표에 나눠서 붙이는 기능이 있다. 피아노나 화음을 연주하는 악기로만 된 악보를 총보로 편곡하여 단선율 악기 부분에 이 화음을 분할하여 넣을 때 유용한 기능인데, 예전 피날레엔 이 기능이 없었다. 언제부터인가 이 기능이 피날레에도 들어가게 되었다. 단, Layer 로 분리된 음표는 분할 되지 않는다.

 

사용법

  1. 화음이 들어간 마디를 Select 도구로 선택한다.
  2. 키보드의 2 를 눌러 Explode Music 대화상자를 연다.

explode_music.JPG

대화상자는 위와 같이 나온다.

  • Split Into 에 분할할 수를 넣는다. (One note per staff, Use these clefs 는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아직 확인 못했다.)
  • Explode Direction 에서는 분할할 방법을 선택한다. Top down 은 위에서 아래로 Bottom up 은 아래에서 위로 분할하여 넣게 된다.
  • Extra Notes 에서는 마디의 지정된 박을 넘기는 음표의 처리에 관해 묻는다.(역시 어떤 기능을 하는지 모두 확인 못했다.)
  • Place Music Into 에서는 집어 넣을 방식을 선택해줘야 한는데, 첫번째 New staves added to bottom of score 는 새로운 보표를 아래로 만들어서 생성하는것이고, Existing staves starting with staff 에서는 추가할 보표를 지정하게 된다.

 

시벨리우스4 보다는 못하다. 하지만, 없어서 아쉬운판에 이것 못쓰랴. 기본적으로 Split Into 에 분할할 개수를 선택하고 Place Music Into 의 선택만 잘하면 왠만한건 다 통할것 같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