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리닷넷(Obbli.net)

러시아어 입력 방법 - 다국어 가사 입력 내용 추가 본문

사보/피날레

러시아어 입력 방법 - 다국어 가사 입력 내용 추가

아주가끔은 2008.02.06 06:21
최근에 러시아어 악보를 만드는 일이 생겨서 한번 시도해 보았는데 유니코드 설정 외의 작업 방식이 필요했었습니다. 물론 유니코드는 당연히 변경해주어야 하며, 기타 입력방법은 러시아어 키보드 설정에 맞게 입력이 되지만 폰트상의 몇가지 버그(?)를 클릭 한번더 해주는 방식으로 해결해 주어야 하더군요.

우선은 차례차례 유니코드 변경 방법부터 설명 해보겠습니다.

- 제어판 > 국가 및 언어 옵션 > 고급 탭 >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풀다운 메뉴에서 [러시아어]를 선택
- 지시대로 재부팅

+ 여기까지가 유니코드 변경 방법입니다.

- 부팅이 완료 되면 피날레를 열어 언어를 입력할 피날레 파일을 로딩합니다.
- 이때 파일이름이 한글로 되어 있거나 한글로되어 있는 경로의 파일을 열기시도하면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뜨게됩니다. 그러므로 파일이름을 숫자 및 영문으로 바꾸어야 하며, 파일 위치를 루트 C:\ 혹은 기타 영문 폴더에 옮겨 놓고 로딩하여야 합니다. (바탕화면, 내문서 등은 한글로 되어 있는 경로이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로딩에 성공하면, Lyric Tools 아이콘을 클릭하여, 입력을 준비합니다.
- 한글가사 입력처럼 같은 방법으로 가사를 입력합니다.
- 러시아어가 입력 되지 않는다면, 러시아어/영문/한글 변환 토글 Alt + Shift 를 눌러 키보드의 언어를 변환하여 줍니다.
- 러시아어가 입력이 된다면 그대로 마지막까지 입력해 줍니다. 입력이 지나간 자리에 다른 언어가 입력이 되어 있다고해도 무시하고 그대로 쭈~~~욱 끝까지 거침없이 입력합니다.
- 입력이 끝나면 상단의 풀다운 메뉴 Lyrics > Edit Lyrics.. 를 선택합니다.
- 표시된 윈도우 내의 가사를 전체선택(Ctrl + A) 합니다.
- 윈도우 내의 풀다운 메뉴 Text > Font 를 선택합니다.
- 현재 Times New Roman 으로 되어 있는 부분을 한칸 위의 Terminal 를 한번 선택해준 다음 다시 Times New Roman을 선택해 줍니다.
- 우측 Semple 에 러시아 언어가 제대로 뜬다면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제대로 뜨지 않을 경우 다른 폰트를 선택했다가 다시 Times New Roman 을 선택해보세요.)
- Lycis 창에 러시아어가 제대로 바뀌어 있을것입니다.
- Ok 를 눌러 창을 닫습니다.

가사입력이 제대로 되었나요? 여기까지가 러시아어 입력 방법이었습니다.
이 파일은 유니코드를 한글로 바꾸어 주었을때도 언어가 바뀌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니 러시아어 작업이 모두 끝났다면 유니코드를 바꾸셔도 됩니다
신고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