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리닷넷(Obbli.net)

rit. 등등의 템포조정 후 생기는 문제 본문

사보/시벨리우스

rit. 등등의 템포조정 후 생기는 문제

아주가끔은 2008.02.06 04:13
rit, poco rit, accel 등등의 템포 관련 표현을 입력하게 되면 시벨리우스는 입력한 템포로 재생을 하게 되는 편리한 기능이 있다. 하지만 원래의 템포로 돌아가기 위하여 Ctrl+Alt+T 를 눌러 a tempo 를 선택했는데..!!

원래 템포로 돌아가지 않는다!

이부분은 별도의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며,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아래 예를 토대로 잘 기억해 두었다가 요긴하게 쓰자!

1. 제시하는 템포는 2분음(Half note)=56 템포다.
2. a tempo가 들어가야 하는 위치의 음표에 클릭을 한뒤 Ctrl+Alt+T 를 눌러 a tempo 를 선택한다.
3. 조정을 원하는 위치의 음표를 클릭하고 L을 눌러 라인관련 팝업창을 띄운다.(물론 제시한 템포와 a tempo 사이에 위치한 음표를 선택해야 하는거다.)
4. 오른쪽 내용의 아래에 보면 rit, poco rit 등등의 여러가지 템포관련 표현이 있다.
5. 우선은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입력한뒤 재생을 해보면 템포가 낮춰진채로 뒷부분이 재생된다. 우리는 이부분을 고쳐야 한다.
6. 상단의 풀다운 메뉴 Play > Dictionary 를 클릭하여 창을 띄운다.
7. 최고 상단에 두개의 선택기가 있는데 이부분은 다른거 생각말고 좌측의 System text 를 선택하자.
8. 제일 하단의 New 를 눌러 보면 중간 내용의 제일 하단에 빈 공간이 하나 생기는데, Text 라인의 빈공간에 마우스로 클릭하여 a tempo 를 정확(대,소문자, 띄어쓰기 구분)하게 입력한다.
9. 우측에 있는 Effect 라인을 보면 선택할 수 있는것들이 풀다운된다. 여기서 Tempo 를 선택한다.
10. 바료 우측에 있는 Value 라인을 보면 값을 입력할 수 있다. 여기에 112을 입력하여야 한다. 56이 아니다. 그 우측을 보면 Quarter/min 이라고 되어 있는데 4분음 표 값을 입력해야 하는것이다. Half 로 수정은 불가능하다.
11. OK를 눌러 창을 빠져나와 재생을 해보면 a tempo 지점에서 제속도를 찾아 가는 것이 보인다.

메뉴를 자세히 살펴보면 -그리 어려운 단어가 아니니 단순하게 생각하고 짐작되는것을 시도 해보자- 조금더 응용이 가능하다는것을 알 수 있을것이다.
신고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