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리닷넷(Obbli.net)

오픈수세 11.1 - 배포판 업그레이드 본문

기억소품/오픈수세 다듬기

오픈수세 11.1 - 배포판 업그레이드

아주가끔은 2009.02.05 02:10
오픈수세를 사용하다 보면 어느새 새 배포판이 나와 있는 경우가 가끔 있다. 오픈수세를 오래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배포판 업그레이드는 살짝 귀찮은 존재가 되기도 한다.
새 버전이 나왔는데 마냥 싫다?
나 또한 그렇다. 어찌보면 버그가 수정된, 그리고 기능이 개선된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 해서 배포까지 해주시는데 넙죽 엎드려 받지 않고, 누워서 코꾸녕 후비며 "그래 너 나왔냐?" 식의 반응을 보이는 것 같은 소수족들의 배부른 소리일것 같지만! 실상은 이렇다.
이 배포판은 사용함에 있어 끊임없는 변화를 요구하지 않는다. 사용해보면 알겠지만, 오픈수세의 가장 두드러지는 느낌은 "단단함과 고정" 이다. 마치 벽돌로 차곡차곡 쌇은 벽을 연상하게 만드는 이 배포판은 한번 나오면 고지식할 정도로 사용자에게 "지금도 쓸만하잖아? 좀 그래도 그냥 써라 2년은 보장해주께." 라고 꼬드긴다. 그리고는 사용자를 타레모드로 만든다. 하여간 그런 배포판이다.
하아~ 귀찮아

<만사가 다 귀찮다.>


이건 커뮤니티의 입장을 얘기 한게 아니다. 커뮤니티는 새 배포판에 대한 피드백을 아주 좋아라 한다. 혹시나 그런 생각이 들지 않는 사용자는 화려함을 자랑하는 오픈수세 배포판과 관련된 오픈수세 외적 요인들을 조금만 살펴 보길 권장한다. 어떻게?
알아서.. ㅋㅋ
그렇다, 어떻게 사용하든 시간은 흘러가게 마련이고, 오픈수세는 진화해야 한다. 현재 시점에서 데스크탑용으로 오픈수세를 사용하는 많은 사용자들은 좀 더 쪽수를 늘리기 위해, 얼리 어답터로서의 사명을 끝까지 완수해야 할 의무가 있다. 새로운 프로그램의 내용을 파악하고, 피드백하고, 광고 해야 한다.
배포판을 뛰어넘어~

<새로운 배포판을 뛰어넘자!>

그런 의미로서(?) 오픈수세는 11 버전 부터 배포판 업그레이드를 zypper 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오픈수세의 업그레이드는 보통 DVD 버전을 받아서 할 수 있었다. 내가 이것저것 해적질을 해놔서 지저분 하지 않을까 생각도 했었는데 상당히 깨끗하게 업그레이드 되어서 좀 놀란적도 있었다. 대충 경험을 적자면, 업그레이드 하면 오픈수세에서 지원하지 않는 nabi 나, 이런 류의 프로그램들을 다시 설정 해야 하는거 아닐까 걱정했었는데, 나는 업그레이드 하고 평소처럼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었다. 그래서 10.3 부터 지금까지 새로 설치 해서 사용하지 않고 업그레이드 해서 사용할 수 있었다. 의심이 든다면 10.3을 구해서 한번 시도 해보는 것이 좋다.
그런데, 이 업그레이드를 이제는 DVD를 굽는 작업 없이 zypper 에서 바로 할 수도 있지 않겠는가? 10.3 및 11.0 에서 11.1 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장소는 다음의 미러를 사용했다.

1. 현재의 배포판 저장소를 백업하거나 삭제한다. 아래는 백업 명령이다.
sudo mv /etc/zypp/repos.d /etc/zypp/repos.d-backup

2. 11.1 버전 OSS 저장소를 추가한다.(NON-OSS 라던가 팩맨 같은걸 추가하지 말자. 나중에 하는걸로 족하다.)
sudo zypper ar http://ftp.daum.net/opensuse/distribution/11.1/repo/oss openSUSE111

10.3 에서는 별도로 새로운 RPM 에 대응을 해야 하니 아래 명령어로 RPM을 업그레이드 해준다.
64 비트 일 때
sudo rpm -Uhv 'http://ftp.daum.net/opensuse/distribution/11.0/repo/oss/suse/x86_64/rpm-4.4.2-199.1.x86_64.rpm'

32 비트 일 때
sudo rpm -Uhv 'http://ftp.daum.net/opensuse/distribution/11.0/repo/oss/suse/i586/rpm-4.4.2-199.1.i586.rpm'

3. zypper 를 업그레이드 한다.
sudo zypper in zypper

4. 기타 non-oss라던가 팩맨, 비디오 드라이버 저장소를 추가해준다. 업데이트 저장소는 나중에 할 것이다.

5. 꾸러미 데이터베이스를 새로 고쳐준다.
sudo zypper ref
(ref는 그... 아이돌 그룹?)

6. 배포판 업그레이드를 본격적으로 한다. 네트워크로 할 것이므로 screen 을 활용 해보는 것도 좋다.
sudo zypper dup

7. 컴퓨터를 다시 부팅한다.

8. 업데이트 저장소를 추가한다.
sudo zypper ar http://ftp.daum.net/opensuse/update/11.1/ openSUSE-11.1-Update

9. 다시 꾸러미 데이터베이스를 새로 고쳐준다.
sudo zypper ref

10. 필요하면 업데이트 하고, 업그레이드를 종료.

이상 업그레이드에 대해 알아보았다. 의문점이 있다면 이 글의 기초가된 아래 링크를 먼저 살펴보는것도 좋다. 여기에는 11.0 에서 11.1 로 업그레이드시 문제점에 대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다.
http://en.opensuse.org/Upgrade

다운그레이드는 없을까?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