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리닷넷(Obbli.net)

오픈수세 11.1 - wine 을 이용하여 Finale2009 설치하기 본문

기억소품/오픈수세 다듬기

오픈수세 11.1 - wine 을 이용하여 Finale2009 설치하기

아주가끔은 2009.04.09 00:21
예전엔 해보다가 wine 의 성능이 그만큼 못따라 줘서 설치를 포기 했는데, 웬걸 지금은 wine 을 사용하여 Finale2009 를 설치 하고, 외부 미디 기기를 연결해서 소리까지 들어볼 수 있다. 이정도면 쓸만할거다.

하지만, 안습 하나...
한글 입력이 안된다. ㅠ.ㅠ

뭐 이점은 맥에서도 마찬가지니, 위안을...

이제는 사보를 하자~ 하자~ 하자~ 노가다를 하자!


설치는 간단하다. wine 실행법만 알고 있으면 과정은 윈도우와 같다. 기본적으로 wine의 실행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wine '실행할 프로그램'

wine 을 이용하여 피날레 2009 를 설치 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조한다.
$ sudo zypper in wine -------------------- wine 을 설치한다.
$ wine '/media/dvd/finwinsetup.exe' ------------------ 마운트 된 피날레 DVD 의 경로에서 피날레 설치파일을 wine으로 실행한다. 이후 자동으로 윈도우와 같은 finale2009 의 설치 진행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조금 참고 할 만한 사항이 있는데, 원활한 midi 입력을 위해 설치 옵션을 다음과 같이 하자.

% 설치 사항 선택 도중 설치 종류를 묻는다. Typical 과 Compact, Custome 이 있다. 하나는 전체 설치고 하나는 최소 설치이며 나머지 하나는 사용자 정의 설치다.

아직 자세히 해보지 않았지만 VST 의 기능은 기본적으로 못쓰며, 일부 설정 사항은 변경해도 초기화 된다. (제조사의 업데이트를 해보라. 혹시 되려나?)

오픈소스에도 악보쪽에 진행되는 프로젝트가 몇 있지만 이건 쓰라고 만들어놓은 프로그램이라고 말할 수 없을 정도다. 그나마 최근 반년 사이에 피날레나 시벨리우스에 대항하기 위한 전문 악보 사보 프로젝트가 발족하긴 해서 상황은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